번호 제목
17 [영상] E1 재료 교체방법   



E1 Plus 재료 교체방법 영상입니다.


16 [영상] E1 사용방법 소프트웨어/하드웨어   




E1 Plus 간편 사용방법 영상입니다.


15 [FDM] 헤드에서 재료가 안 나올 때   

출력하시다보면 프린터 헤드에서 필라멘트 재료가 나오지 않고 멈추거나 헤드만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과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STL 파일의 문제

    모델링 파일이 닫혀지지 않는 면/엣지, 구멍 등 문제로 구성되어있다면

    이 파일은 출력중 이상있는 부분에서 출력이 멈출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설계프로그램에서 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또는 인터넷에서 Freemium 인 Netfabb basic 을 내려받아 검사 및 수리 기능을 이용해 보십시오.

                                   

                                   <라이노 5.0>





(2) 저온에서 재료 주입 및 회수 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온도 230 ~ 240도에서 필라멘트를 주입하고 회수하셔야 합니다.

    노즐 부위가 막혔을 경우 핀을 이용해 유로를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단, 심한 경우 헤드를 분해수리 해야합니다.


14 [FDM] 플랫폼 수평이 맞지 않을 때   

플랫폼의 수평이 틀어지는 경우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1) 출력이 끝난 뒤에 출력물을 베드에서 직접 떼어내시면 안됩니다.

      무리한 힘으로 분리하게 되면 플랫폼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2) 클립을 제 위치에 고정하지 않아 클립과 헤드의 충돌로 인해 플랫폼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출력판 왼쪽 밑에서 가로 20mm x 세로 10mm에는 클립을 끼우지 마세요.)



(3) G-code 에 저장된 Z축 높이가 높아 시작시에 헤드와 플랫폼의 충돌


(4) 오랜기간 사용 진동으로 인한 고정 나사의 체결이 느슨해짐

       3mm 렌치를 이용하여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13 [FDM] 출력물이 출력 도중 쓰러질 때   

출력물이 쓰러지는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Z축의 높이 측정이 적절치 않아 Raft 가 빌드 베드(빵판)에 안정적으로 붙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Z축 높이를 재설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출력물의 모양이 가분수이거나 바닥 부분이 약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Raft 의 마진을 높여 주거나 임의의 지지대를 만들어 줍니다.

 

(1) Z 축 높이 설정

    메뉴 바(Bar)에서 Config - Calibrate Z height - Z Height Calibration Wizard 를 실행합니다.

    마법사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Raft 마진 높이기

      메뉴 바(Bar)에서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Skeinforge setting - Profile selection(선택사항) - Craft - Raft 에서 Raft margin 을 원하는 만큼 높여 준다.  




                                     <변경전 3.0>        




                                    <변경후 8.0> 




(3) 지지대(Support) 만들어 주기

     < 예시 - 파랑색 지지대>






12 [FDM] 출력물의 윗면이 매끄럽지 않을 때   

출력물에 따라 윗면이 매끄럽지 않고 마무리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Skeinforge 기능에서 Skin 을 활성화 하여 줍니다.

 

(1)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skin 



* 자세한 참고사항은 아래 웹페이지를 이용하세요.

http://fabmetheus.crsndoo.com/wiki/index.php/Skeinforge_Skin


11 [FDM] 출력 단면이 뭉그러질 때   

출력물의 표면이 부드럽지 않게 적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FDM 방식에 태생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전 층이 굳기 전에 그 다음 층을 쌓으면 어떻게 될까요?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면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1) 쿨링 팬(Cooling fan) 이용하기


     - 프린터 왼쪽 다이얼을 1회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다음 화면에서 Temperature 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 다음 화면에서 Fan speed 를 선택하시고 다이얼을 이용하여 수치를 133 이상으로 변경합니다.



(2) 쿨링 시간 늘리기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Cool

    Minimum layer time 값을 높여 출력합니다.




                    < 좌측(팬 적용) , 우측(팬 미적용) >

                  * 확대하시면 차이가 더 잘 보입니다.





10 [FDM] 출력물 구석이 뜰 때   

출력물의 구석이 뜨는 이유는 주로  플랫폼의 수평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외의 원인으로는 ABS 재질의 특징인 수축성 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플랫폼의 평을 맞추고 임의의 지지대를 형성해 줍니다.

기타 방법으로는 본드나 테이프를 이용하여 래프트를 고정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플랫폼 수평 맞추기

     메뉴 바(Bar)에서 Config - Level platform 실행

     * 플랫폼의 수평을 맞추고 난 뒤에는 반드시 Z축 높이교정을

       재설정하셔야 합니다.




(2) Raft 범위를 넓혀 출력물 인쇄









9 [FDM] 출력 후 후가공   

ABS 필라멘트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른 목록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ABS 의 가공 용이성에 관련된 정보를 살펴 보겠습니다.

ABS는 강도가 강한반면 표면 강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표면처리 하기가 쉽습니다. 아래 그림과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1) 줄( 야스리) / 사포

     기본으로 공급해 드리는 공구세트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사포는 출력물에 알맞는 번호를 선택하여 사용하십시오.




(2) 접착/소다

    접착제를 사용하여 출력물들을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 공간은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채울 수 있습니다.

    단, 소다는 목공형 등 특수 목적용이 아닌 일반용 순간 접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지난 후에 누렇게 색이

    변합니다. 참고하세요.




(3) 아세톤

     아세톤을 이용한 후가공은 단연 으뜸입니다. 일반 아세톤으로는

    어려우며 고순도 아세톤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붓을 이용하여도 좋

    지만 무엇보다 훈증 방식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험성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요즘 훈증기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도 있으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정식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4) 도색(페인트칠)

     아크릴 물감을 이용하여 원하는 색을 담아 보십시오. 

     젯소(Gesso)를 먼저 바르고 색을 칠하면 표면을 좀 더 부드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5) 샌딩(샌드 블라스트)

    고운 모래나 구슬 등을 출력물 표면에 뿌려 출력물 표면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산업현장 외엔 접하기 쉬운 제품군은 아니죠.

    하지만 시제품을 준비할 때는 출력후 샌딩 작업을 하고 색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8 [FDM] PC 연결없이 온도를 올리고 싶을 때   

PC 와 연결없이도 프린터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각 방법을 아래 사진과 함께 설명해 드리

겠습니다.


1. Preheat ABS/PLA (예열기능)


   (1) 프린터 왼쪽에 다이얼 버튼을 1 회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위 4개의 항목 중 1 번 Prepare 를 선택합니다.



(2) 다음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날 때 Preheat ABS/PLA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Control (수동조절)


   (1) 프린터 왼쪽에 다이얼 버튼을 1 회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위 4개의 항목 중 2 번 Control 를 선택합니다.


(2) 하위 항목 중에 Temperature 를 선택합니다.


 (3) 하위 항목 중 원하시는 사항을 선택하시고 다이얼을 이용해 온도를 설정 합니다.

       *  Fan speed 사용은 숫자 133 이상 설정 시 작동합니다.







7 [FDM] PC 연결 없이 재료변경하기   

PC 와 연결없이 프린터의 기능을 이용하여 재료변경을 아래 그림과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우선 프린터 왼쪽에 있는 다이얼을 1 회 누르시고 그 중 Prepare 를 선택해 주십시오.




(2) Prepare 항목 중 맨 하단에 있는 Move Axis 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3) 그 다음 화면에서 1mm 또는 0.1mm 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4) 그 다음 화면에서 Extruder 를 선택하시고 다이얼을 이용해 재료변경합니다.

다이얼을 우측으로 돌리면 내리기, 좌측으로 돌리면 올리기 입니다. 


6 [FDM] 슬라이스 된 위치와 실제 출력 위치가 다를 때   

이 경우에는 하드웨어 vs 소프트웨어 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우선 X축 리미트 스위치와 프린터 헤드사이에 무엇인가 놓여있다면 그 물체만큼 0 점이 우측으로 이동됩니다.


(2)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값이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 단, printer area height(Z 축 높이)는 기기마다 다릅니다.



(3) G-code 에서 임의로 시작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실행한 후 c:users/admin(사용자)/.skeinforge alterations/start.gcode 을 메모장을 이용하여 읽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2줄을 추가 합니다.

   

    G1 X11 F1000

    G92 X0 Y3

    G92 E0 (최하단문구)

 

     * X값 상승 -> 왼쪽으로 이동, Y 값 상승 -> 아래로 이동


5 [FDM] 더 빠르게 출력하고 싶을 때   

출력하다보면 더 빠르게 출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2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해상도(Layer Height)가 높은 프로파일 설정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profile

     * X1 fast 0.3mm / fine 0.15mm / normal 0.2mm 적층




(2) 출력물 안에 채움 줄이기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fill 

     Infill density 값을 줄여 출력합니다. 기본값은 0.3(30%) 입니다.




4 [FDM] 출력물 내부 강도를 높이고 싶을 때   

출력물의 내부 강도를 높여 출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강도 테스트를 할 경우 또는 무게를 늘려야 할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변경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1) 출력물 안에 채움 줄이기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fill 

     Infill density 값을 높여 출력합니다. 기본값은 0.3(30%) 입니다.





3 [FDM] 출력물의 표면 강도를 높이고 싶을 때   

출력물의 표면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 적층수을 증가시켜 강도를 높이게 됩니다. 하지만 출력 시간 또한 증가될 수 있습니다.


(1) 표면강도 높이기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fill 

    Solid surface thickness 설정 값을 올립니다.




2 [FDM] 외측면과 내측면의 사이를 채우고 싶을 때   

출력물의 단면이 얇을 경우 면과 면사이에 채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변경하여 줍니다.

 

(1) 면과 면사이 채우기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fill  

     Infill perimeter overlap 치수를 각 프로파일에 맞게 수정합니다. 

     cf) X1 Normal 0.6 / Fine 0.4 / Fast 0.6





1 [FDM] 인터페이스에서 출력물이 떨어져 인쇄 될 때   

출력물 아래에 붙은 판을 레프트(Raft)라고 합니다.

이 래프트는 다시 베이스(Base) 와 인터페이스(Interface) 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베이스는 빌드 베드(빵판)에 붙는 가장 아래 부분이고 인터페이스는 출력물과 베이스 사이 부분입니다. 

출력물 형상에 따라 출력물이 인터페이스에서 분리되어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인터페이스와 출력물간(間)의 점착성보다 ABS의 수축성의 힘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변경하여 줍니다.


(1) 인터페이스 설정값 변경

     Config - Slicer - Slicer configuration - Skeinforge configure 

    - Skeinforge settings - profile selection - Craft - raft 

     Interface infill Density 를 아래와 같이 낮춰 줍니다.

    * Default : 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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